이렇게 삽니다

[생활의 팁] 교통비를 아끼는 가장 간단한 방법. 알뜰교통카드

커피다방 2022. 7. 10. 16:57
728x90
반응형

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 달에 사용하는 교통비가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는 걸 알 수 있다.
숨만 쉬어도 물가가 오르는 요즘 나 같은 뚜벅이가 아주 간단하게 교통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다.

한 번 이용할 때마다 대중교통비 최대 450원을 돌려주는 알뜰교통카드!

[알뜰교통카드]
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, 아울로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%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

알뜰교통카드는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하지만 지자체에서 지원해주는 것이라 지원해주는 지역에서 살고 있어야 한다.
(지자체 예산이라서 그런지 2021년 12월엔 모든 예산 소진으로 한 달간 교통비 지원이 안 나오기도 했다 ㅎ)

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가능지역
서울, 인천, 경기, 부산, 대구, 대전, 광주, 세종, 울산, 제주 , 충북(청주, 옥천, 제천) , 충남 , 전북(전주, 완주, 익산, 남원, 군산 / 정읍 - 10월 1일부터 시행) , 전남(무안, 순천, 신안, 목포, 여수, 해남 / 나주 및 광양 - 예정) , 경북(포항, 경주, 영주, 김천, 영천, 구미, 상주 / 경산 - 예정, 칠곡 - 9월 1일부터 시행) , 경남(창원, 거제 , 김해, 밀양, 산청, 진주, 창녕, 양산, 통영, 고성, 사천, 함안) , 강원(춘천, 강릉 / 원주 - 6월 1일부터 시행)


1. 발급 신청하기
신용카드 발급 - 알뜰교통카드 앱 다운로드 - 앱에 회원가입(카드 등록 및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호증 등록) - 사용

2. 사용방법
사용하는 방법은 너무나 간단하다. 출발과 도착만 잊지 않고 누르면 된다.

집에서 출발할 때 앱 실행 '출발하기' 클릭 - 알뜰교통카드로 승차 - 하차 시 반드시 하차태그 - 목적지 도착 시 '도착' 클릭

728x90

3. 혜택
위에 한번 언급했듯이 사용 시 교통요금에 따라 최대 450원까지 적립이 된다.

교툥요금 지출액 2천 원 미만 2천 원-3천 원 미만 3천 원 이상
마일리지 지급액 최대 250원 최대 350원 최대 450원

-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지급되며, 미세먼지 저감조치나 지구의 날, 물의 날들 환경과 관련된 날 등에 따라 이벤트로 2배 지급되는 날도 있다.
- 대중교통 전후 이동거리가 800m 이하면 이동거리에 비례해 지급된다.
- 월 44회 이상 초과 적립 시, 높은 금액의 44회 마일리지가 지급되고, 잔여 마일리지는 소멸된다.(주소지 정상 확인 시, 카드 발급 첫 달은 적립 횟수 무관!)

4. 카드별 혜택(신한, 우리, 하나, 티머니)
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선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카드사 별로 할인혜택이 다르니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더 맞는 카드를 발급받길 추천한다.

신한카드 알뜰교통카드 혜택
우리카드 알뜰교통카드 혜택
하나카드 알뜰교통카드 혜택
티머니 제로페이 알뜰교통카드 혜택

카드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여 참고해주길 바란다.
https://www.alcard.kr/confirm/cardInfo.do

 

알뜰교통카드

출근은 편하게 ! 교통비는 가볍게!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더 알뜰하게 !

www.alcard.kr


알뜰교통카드 3년 사용 후기

나는 알뜰교통카드가 도입된 초기부터 사용했는데 이젠 교통비 할인받지 않으면 조금 아쉬울 정도로 잘 이용하고 있다.
*참고로 내가 사용하는 건 우리카드 체크다 - 크게 다른 신용카드 혜택이 필요한 게 아니라 그냥 없는 카드사 중 하나 선택

대중교통으로 출근하고 보통 한 달에 6만 원 정도의 교통비를 사용하고 1만 원정도의 캐시백을 받는다.
습관처럼 현관을 나서면서 '출발하기'를 클릭하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'도착'버튼을 누른다.
가끔 도착을 까먹기는 하는데 그러면 앱에서 적립 종료 알림도 주니 잊지 않고 혜택을 받을 수 있다.

리뉴얼되어서 귀여워진 UI. 계절에 따라 적립 디자인이 변경된다. 지금은 여름 버전!

6월 한 달 동안 내가 사용한 회수와 마일리지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. 이 중 마일리지가 높은 44건이 캐시백 되기 때문에 실제 금액과는 조금 차이가 있다.

그래서 내가 6월에 환급받은 금액은 10,920원!
한달동안 열심히 출발과 도착만 누르면 아낄 수 있는 금액이 1만 원이나 된다니 이보다 쉽게 고정비를 아끼는 방법은 없을 거 같다.
아직도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대중교통 이용러라면 지금 즉시 발급받길 추천한다.

728x90
반응형